현대모비스 주가전망 알아봐요

2020. 11. 16. 15:01카테고리 없음

현대모비스 주가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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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현대자동차 그룹의 부품 제조기업, 현대모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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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모비스는 현대자동차 그룹의 중요 회사 중 하나입니다. 기업명은 현대모비스 주식회사이며, 영문명은 HYUNDAI MOBIS CO. LTE.입니다. 현대모비스의 업종명은 산업설비 제조업입니다. 현대모비스는 주로 현대자동차 그룹의 완성차에 들어가는 핵심부품들을 생산하는 기업입니다. 대표이사는 정몽구, 정의선, 박정국 씨이며 기업 구분은 대기업입니다. 현대모비스의 공식 홈페이지는 아래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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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모비스의 지배구조는 2020년 4월 기준으로 위와 같습니다. 기아자동차에서 17.28%를 보유하고 있으며, 국민연금에서 11.45%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정몽구, 현대제철, 현대글로비스, 정의선등 현대 관련 인물들이 과반수 이상을 보유한 안정적인 지배구조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2. 현대모비스의 역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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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모비스의 시작은 1977년에 설립된 고려정공에서 시작됩니다. 고려정공이 창립된 시기에는 주로 컨테이너와 H빔등을 주로 만들었다고 합니다. 고려정공은 1980년에 경일 요트를 합병해 요트를 생산했고, 1985년에는 현대 차량을 합병해 철도차량을 생산까지 했습니다. 1980년대 후반, 자동차공업 통합조치가 해제된 후 일본의 미쓰비시에게 기술을 조달했다고 합니다. 고려정공은 현대 가문 내의 복잡한 승계 절차 이후, 교통정리가 완성된 시점에서 법인 명을 현재의 현대모비스로 변경하면서 자동차 부품업체로 변모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3. 현대모비스의 주요사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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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모비스는 현대그룹의 자동차 부품 제조기업입니다. 현대모비스는 크게 네 가지 분야에서 사업을 펼치고 있습니다. 자동차 시스템 설루션, 자동차 모듈 제조, 자동차 AS부품, 자동차 용품 분야에서 사업을 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자세하게 제품으로 나누게 된다면 자율주행, 안전, 전동화, 현가, IVI, 제동, 조향, 램프 등의 제품을 만들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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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율주행 제품으로는 주행 보조, 편의 사양, 센서류와 메카가 있으며 안전 관련 제품으로는 에어백모듈, 에어백 전장이 있습니다. 전동화 제품에는 전력 변환, 전기동력, 전기에너지, 48V Mild Hybrid, 수소연료전지가 있으며 현가에는 에어 서스펜션이 있습니다. IVI에는 인포테인먼트와 CID, 클러스터, HUD, 사운드 시스템이 있습니다. 제동 제품으로는 i-MEB, MEB, EPB가 있고, 조향 제품 으르는 EPS, Advanced System이 있습니다. 램프는 헤드램프, 리어램프, 스몰 램프, 램프 전장품등을 취급한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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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년 기준으로 현대모비스의 매출액은 약 38조 원이라고 하는데요, 이 중 모듈 제조가 19조 9555억 원이, 핵심부품 제조에서 11조 6193억 원의 매출액이 발생했고, A/S 부품에서 6조 6869억 원의 매출액이 발생했다고 합니다. 매출액의 절반을 책임지는 것은 모듈 제조 부문입니다. 특히, 핵심부품 사업을 모듈 사업부문과 묶어서 보게 될 경우, 약 80%의 매출이 모듈 및 부품사업 부문에서 발생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즉, 현대모비스에서 주요하게 매출을 올리는 부문은 모듈 제조 사업부문이라고 봐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4. 전동화 부문 실적 개선 신호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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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모비스는 지난 1월, 2019년의 실적을 발표했습니다. 현대모비스의 2019년 매출액은 38조 488억 원이며, 영업이익은 2조 3,593억 원으로 집계되었습니다. 이는 2018년 대비 매출액은 8.2% 증가, 영업이익은 16.5%가 증가한 수치라고 합니다. 이런 실적 개선의 이유는 전동화 부품의 매출 증가와 글로벌 완성차로 수출 확대가 매출 상승의 주요 원인으로 분석되었다고 합니다. 북미 오하이오 공장이 지난해 1분기 말부터 재가동에 들어갔으며, 전동화 부품 분야에서 최근 들어 매년 50%를 넘는 성장세를 보여주었으며, 글로벌 완성차 업체들을 대상으로 총 17억 6000만 달러의 핵심 부품을 수주한 것이 주요했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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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모비스는 지난 4월, 2020년 1분기 실적 발표를 진행했습니다. 매출액은 8조 4230억 원을 기록했으며 영업이익은 3609억 원을 기록했다고 합니다. 이는 작년 4분기 매출액 대비 19% 감소한 수치며, 영업이익도 2735억 원 감소한 수치라고 합니다. 2019년 1분기와 비교 시, 매출액은 3.6% 감소, 영업이익은 26.9% 감소한 결과라고 합니다. 이런 영업실적의 감소는 코로나 바이러스 확산에 따른 완성차 생산 감소인 것으로 분석되었습니다. 완성차 생산이 감소되었고, 이 때문에 모비스 매출액의 80%가량을 담당하던 모듈 및 핵심부품 부문 매출이 5.7%나 감소했다고 합니다. 전동화 부품은 매출이 22.2% 증가하며 선방을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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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모비스는 지난 7월, 2020년 2분기 실적 발표를 진행했습니다. 2분기 매출액은 7조 5400억 원이며, 영업이익은 1700억 원으로 집계되었습니다. 이는 작년 2분기 대비, 매출액은 20.4% 감소한 수치이며, 영업이익은 73.1% 감소한 실적이라고 합니다. 1분기와 마찬가지로 코로나 바이러스의 확산으로 인해 자동차 시장의 둔화 때문으로 분석된다고 합니다. 완성차 업체의 실적은 지난 5월을 기점으로 저점을 찍고 조금씩 올라오고 있는 것으로 분석됩니다만, 자동차 부품 업체는 완성차 업체보다 한 템포 늦게 회복되는 것으로 판단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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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완성차 업체는 5월을 충격 저점으로 보고 시장의 둔화가 회복되고 있는 것으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완성차 업체의 시장이 회복되면, 차차 수주가 증가하게 될 것이며 이에 따라 자동차 부품 시장의 둔화도 점차 회복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따라서, 5 월 이후 회복되는 시장의 트렌드를 그대로 따라 가준다면 2020년 하반기에는 다시 한번 실적 개선에 호의적인 시장이 형성될 가능성이 있다고 생각됩니다. 다만 하반기에도 코로나 19의 불확실성이 이어지게 될 경우, 실적 개선보다는 실적 방어가 될 가능성이 많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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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 자체 내에서도 실적 개선을 위한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현대모비스는 코로나 19로 인한 불확실성에 대응하기 위해 선제적인 유동성 관리와 효율성을 제고할 계획을 짜고 있다고 합니다. 해외 생산거점을 최적화하고 전동화 부품 생산거점을 확대해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대응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이는 최근에 실적 둔화에서도 고속 성장을 하고 있는 전동화 부문에 힘을 실어주는 전략이라고 생각됩니다. 전동화 부문은 최근 꾸준히 발전하고 있는 친환경차 시장을 감안한다면, 하반기에도 충분히 성장할 가능성이 있다고 판단됩니다.

 

 

 

5. 현대모비스 주가 전망

현대모비스 주가전망

현대모비스는 현대자동차 그룹에서 핵심 자동차 부품을 제작하는 기업입니다. 최근에는 실적이 감소하는 추세였습니다만, 전기차 시장과 함께 커플링 된 것처럼 분석되는 전동화 부문이 성장하면서, 실적 개선의 모멘텀이 일부 존재하고 있습니다. 특히, 친환경 차량 시장이 2030~2040년에는 전체 자동차에서 50%가량을 차지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는 만큼 전동화 부문의 성장 역시 어느 정도 보장된 것으로 판단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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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는 현대모비스의 1년 기준 차트입니다. 현대모비스는 작년 12월 경에 52주 최고가 268500원을 기록한 후 꾸준히 하락하여, 코로나 바이러스 충격으로 인해 3월 19일에는 52주 최저가인 126000원을 기록했습니다. 기록 후, 회복과 횡보를 반복하며 현재는 52주 최고가 대비 20% 정도 떨어진 가격에 안착했습니다. 최근 시장의 트렌드가 실적주에 민감하게 반응한다는 것을 감안한다면 조금은 이해가 어려운 상황이라 생각합니다.

 

현대모비스 주가전망

제 개인적인 투자성향에 비추어 본다면, 장기적으로 짧게는 몇 년부터 길게는 몇십 년까지 투자기간을 가진다면, 지금이라도 들어가도 크게 문제가 되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그렇지만 안정적인 투자를 선호하는 제게는 지금은 진입하기 적절한 시기는 아닌 것 같습니다. 일봉 기준으로는 과매수에 가까운 구간이며, 주봉 역시 과매수에 가까운 구간에 다와 가고 있습니다. 월봉은 과매도에서 과매수로 조금씩 넘어가고 있는 구간입니다. 즉, 그간의 실적을 고려했을 때 상승한 것이 올바른 상승이라고 가정해도, 곧 과매수 구간에 돌입하기 때문에 지금 당장은 매수할 구간은 아니라고 판단됩니다. 다만, 완성차 업체의 시장 회복이 견조하다고 판단된다면, 현대모비스의 실적 개선이 필연적일 수밖에 없으므로, 단기간 실적 개선의 모멘텀이 되어 주가 상승의 모멘텀이 될 가능성 역시 존재합니다.

 

 

 

증권가에서는 이런 이유 때문에 현대모비스의 목표 주가를 대폭 상향하는 증권사도 있습니다. 수소차와 전기차와 관련해서 목표 주가를 상향하거나, 하반기 실적 개선 예상을 근거로 목표 주가를 상향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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