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씨소프트 주가 전망 성장

2020. 11. 16. 21:23카테고리 없음

엔씨소프트 주가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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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대한민국의 게임제작 및 배급사, 엔씨소프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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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씨소프트는 대한민국의 게임 제작 및 배급사입니다. 한국명은 주식회사 엔씨소프트이며, 영문 명칭은 NCSOFT CORPORATION입니다. 국내에서는 이미 게이머들에게는 리니지로 오랜 시간 이름을 많이 알려왔으나, 게임 배급사이기 때문에 증권가에 잘 알려진지는 얼마 되지 않은 회사입니다. 기업의 규모는 의외로 중견기업입니다. 2019년 기준 엔씨소프트의 매출액은 1조 7,012억원입니다. 엔씨소프트의 홈페이지는 아래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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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씨소프트의 2019년 12월 기준 지배구조는 다음과 같습니다. 엔씨소프트 창립자인 김택진씨가 지분율 11.97%로 가장 많은 지분을 보유하고 있으며, 그 다음으로는 국민연금과 넷마블이 각각 11.82%, 8.88%를 가지고 있습니다. 외국계 자본도 눈에 띕니다. 블랙록이 6.05%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2. 엔씨소프트의 역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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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씨소프트는 1997년에 설립된 회사입니다. 엔씨소프트는 창업 초기에는 온라인 게임 전문 회사가 아니라, 인터넷을 기반한 기업용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회사였습니다. 그렇지만 리니지의 대성공으로 기존에 하고 있던 기업용 소프트웨어 사업은 빠르게 정리하고, 게임 제작 및 배급 위주로 사업 구조를 개편했습니다. 리니지의 개발을 완료했을 때, 마침 한국에 PC방 열풍이 불기 시작했습니다. PC방 열풍과 함께 리니지는 대한민국 전역으로 유행하기 시작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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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씨소프트는 경쟁사인 넥슨과는 다른 방식의 운영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엔씨소프트는 자사에서 직접 프로젝트 형식으로 게임을 개발한다고 합니다. 개발 마인드는 블리자드와 흡사하게, 새로운 방식보다는 기존의 성공한 게임으로 인증된 게임성에 자사에서 고심한 알파를 더하는 느낌으로 개발하고 있습니다. 몇년 전까지만 해도 PC게임 및 온라인 게임에서 실적 부진에 시달렸습니다. 그렇지만 최근 모바일 게임으로 리니지2 레볼루션과 리니지M 출시했고, 이 게임들이 소위 말하는 린저씨들에게 호평을 받으며 놀라운 매출을 기록하기도 했다고 합니다.

 


3. 엔씨소프트의 주요사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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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씨소프트는 주로 게임을 제작하여 배급하는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주요 사업 분야는 게임 배급에 집중되어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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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국내에서 서비스하고 있는 게임은 리니지, 리니지2, 아이온, 블레이드 & 소울, 길드워2, 리니지M, 리니지2M입니다. 현재 개발중인 것으로 알려진 게임은 프로젝트 TL, 프로젝트 A2, 프로젝트 LLL, 프로젝트 LW, FUSER, 아이온2(모바일), 아이온 템페스트(모바일), 블레이드 & 소울 M(모바일), 블레이드 & 소울2(모바일), 블레이드 & 소울 S(모바일) 입니다. 최근 들어 모바일로 발매된 리니지의 성공을 보고, 모바일쪽으로도 많은 게임이 개발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엔씨소프트가 집중하고 있는 분야 중 하나인 모바일 게임분야는 연평균 11.1%씩 성장한 고속 성장 시장입니다. 2019년 모바일 게임시장 분야의 매출 규모는 685억 달러, 우리 돈으로 약 82조원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올해는 91조 7천억원, 2021년에는 102조 1천억원, 2022년에는 115조원 까지 성장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습니다. 

 

전 세계 모바일 게임시장처럼 국내 모바일 게임 시장도 점차 성장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국내 모바일게임 시장 규모는 2019년에는 2018년보다 6.4% 증가해, 시장규모가 약 7조 824억원이나 되는 것으로 집계되었다고 합니다. 모바일 게임 시장은 국내 전체 게임 시장에서 46.6% 이상을 차지할만큼, 커다란 규모의 시장입니다.

 

 

4. 리니지2M 대만진출, 블레이드 & 소울 모바일 출시로 실적개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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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씨소프트는 지난 2월 2019년 실적을 발표했습니다. 2019년의 매출액은 1조 7012억원이었으며, 영업이익은 4790억원이었습니다. 2018년과 비교 시, 매출액은 1% 감소한 수치였으며, 영업이익은 22% 감소한 수치였습니다. 연간 매출을 지역별로 살펴보면 한국에서 1조 3194억원,, 북미와 유럽에서 926억원, 일본에서 566억원, 대만에서 351억원을 기록했다고 합니다. 엔씨소프트에서 모바일게임의 매출은 전년 대비 9% 증가하여, 전체 매출액 중 59%를 차지했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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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씨소프트는 지난 5월, 2020년 1분기의 실적 발표를 진행했습니다. 2020년 1분기 매출액은 7311억원이고 영업이익은 2414억입니다. 2019년 1분기와 비교 했을 때, 매출액은 104% 증가하였으며 영업이익은 204%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엔씨소프트가 출시한 리니지2M이 흥행하였고, 이 때문에 실적 호조에 도움이 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지역별 매출은 한국은 6346억원, 북미와 유럽은 190억원, 일본은 129억원, 대만은 118억원 순으로 집계되엇다고 합니다. 모바일 게임의 매출이 차지하는 비율도 점차 증가하고 있는데, 모바일 게임의 매출이 전분기 대비 54% 증가하며 실적 성장을 견인했다고 합니다.

 

 

엔씨소프트는 이번 8월 2020년 2분기 실적을 발표했습니다. 매출은 5386억원이며, 영업이익은 2090억원으로 집계되었습니다. 2019년 2분기와 비교했을 때, 매출은 31% 상승한 수치이며, 영업 이익은 61% 상승한 수치입니다. 지역별 매출은 4276억원, 북미와 유럽은 241억원, 일본은 151억원, 대만은 95억원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모바일 게임 매출은 3571억원을 기록했는데, 길드워2가 한몫을 했다고 합니다. 길드워2는 게임 접속자수와 평균 사용 시간이 증가하면서 전분기 대비 25% 증가한 매출을 기록했고, 리니지2는 전년 동기 대비 21% 증가한 매출을 기록하며, 견조한 실적을 유지하고 있다고 합니다.

 

현재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해 오프라인보다 온라인, 컨택트보다 언택트가 더 많이 선호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는 시대적 흐름이며, 이런 이유 때문에 넷플릭스와 유튜브, 그리고 온라인 게임 회사들은 유래없는 실적 상승을 보고 있습니다. 즉, 현재 시대적인 상황은 엔씨소프트의 실적 상승에 좀 더 우호적인 방향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하반기에는 시대적인 흐름 뿐만 아니라 엔씨소프트 자체의 모멘텀도 추가 될 예정입니다. 모바일향 MMORPG 블레이드 & 소울 2를 연내 출시할 계획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엔씨소프트는 리니지에 많은 것들이 집중되어있는 편인데, 그렇기 때문에 주로 국내 매출이 많이 발생하고 있는 편입니다. 블레이드 & 소울2는 트렌디한 2~30대를 겨냥해 발매하여, 새로운 수익 모델을 창출한다는 것이 목표입니다.

 

 

기존에 잘되고 있던 게임에서 추가 매출이 발생할 여지도 충분히 남아 있다고 합니다. 리니지2M의 대규모 업데이트가 하반기에 예고되어 있어, 업데이트 후 실적 개선이 있을 가능성이 높다고 합니다. 또한, 리니지2M이 대만으로 첫 진출을 하게 된다고 합니다. 대만에는 리니지M이 잘 정착한 것으로 평가 받고 있는데, 리니지2M이 대만으로 출시되게 될 경우 또 한번의 실적개선 모멘텀이 될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판단됩니다.

 

5. 엔씨소프트 주가 전망

엔씨소프트 주가전망

엔씨소프트는 리니지를 바탕으로 고정적인 수익을 잘 만들어내고, 모바일 게임시장까지 시기적절하게 잘 공략하여 실적 개선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모바일 게임에 진출한지는 얼마 되지 않았습니다만, 엔씨소프트의 전체 매출 중 모바일 게임의 비중이 50% 이상을 차지하고 있으며, 그에 걸맞게 전 세계 모바일 게임 시장 규모는 연 평균 11%로 고속 성장하고 있습니다. 시대적인 상황도 우호적인 편인데, 언택트의 수혜를 입는 쪽에 가깝습니다.

엔씨소프트 주가전망

 

위의 차트는 엔씨소프트의 1년 동안의 주가 차트입니다. 엔씨소프트는 지난 해 하반기, 45만원 구간에서 긴 횡보를 보여주었습니다. 그 후, 리니지2M으로 인한 실적 개선에 힘입어 꾸준히 주가가 상승하였습니다. 3월, 코로나 충격으로 인해 저점을 찍었으나 다른 기업들에 비해서 충격을 빠르게 회복하고 꾸준히 상승 중이며, 7월 6일 기준으로 52주 신고가를 달성했습니다. 이는 모바일 시장에서 리니지의 선방과 길드워2의 선방으로 인해 실적 개선이 뒷받침 된 이유있는 주가 상승이라고 판단이 됩니다. 그렇지만 장기간 주가 상승에 의한 피로도에 의해 최근에는 조정 후, 다시 한번 재도약을 시도하고 있습니다.

 

 

 

향후 엔씨소프트의 주가를 정확하게 예측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닙니다. 만약 제가 엔씨소프트를 매수한다고 가정했을 때, 안전한 투자를 위한 방향성은 다음과 같을 것 같습니다. 단기적인 투자 관점에서는 현재 일봉, 주봉, 월봉 기준으로 엔씨소프트는 과매수 구간이 해소되지 않고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단기간 내에 진입은 위험성이 있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따라서 매수시기는 일봉, 주봉 기준으로 과매수 구간이 해소되는 지점으로 잡아 위험을 최소화 할 것 같습니다. 

 

최근 주식 시장의 트렌드는 실적을 보여주는 주식이 오른다는 것입니다. 엔씨소프트는 하반기 기준으로 실적이 개선될 가능성이 더 높은 편으로 판단됩니다. 현재 시대적 상황이 언택트의 손을 들어주고 있다는 점, 리니지2M이 충성도 높은 대만시장에 진출하고, 국내 시장에서는 대규모 업데이트를 통해 매출 재반등을 노린다는 점, 그리고 블레이드 & 소울2로 트렌디하고 라이트한 유저를 잡겠다는 점을 고려한다면, 하반기에는 단기적으로 실적 개선이 있을 가능성이 더 높다고 판단됩니다. 따라서, 제 개인적으로는 리스크를 줄일 수 있는 일봉, 주봉 기준 과매수 해소 구간에 진입을 한 후 실적 확인 후 매도하는 방식으로 전략을 가져갈 것 같습니다.

 

증권사들도 하반기 실적 개선을 예측하며, 엔씨소프트의 목표주가를 올리고 있는 추세입니다. 목표주가는 110만원 초반 ~ 120만원 중반정도로 상향 조정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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