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11. 16. 23:00ㆍ카테고리 없음
모더나 백신 관련주
작년 12월 경 중국에서 시작된 코로나 바이러스는, 2020년 1~2월초에 중국에서 세계로 크게 전염되었습니다. 결국, 코로나 바이러스는 전세계적으로 퍼지게 되어서 팬대믹이라는 전무후무한 전염병이 되고 있는 상황이며, 이 덕분에 세계는 많은 시름을 앓고 있습니다.
미국에서는 하루에 수만명이 확진 판정을 받기도 하고, 일각에서는 마스크를 쓰라는 사람을 오히려 폭행하는 사건이 벌어지기도 합니다. 또한, 코로나 챌린지를 시도하는 일들도 일어나고 있고, 코로나 바이러스는 가짜라고 생각하고 직접 코로나에서 걸려서 사망하는 사건 등, 정말 세계는 힘들 나날을 보내고 있습니다.
이런 코로나의 창궐 때문에 최근 들어 신조어들도 많이 만들어지고 있습니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는 뉴노멀이다라는 말로, 지금처럼 매일 마스크를 끼고 코로나를 조심하고 사는 시대가 새로운 표준처럼 될 것이다라는 말이 등장하기도 합니다. 또한, 서로 감염을 꺼려 두문불출하게 되면서 이와 관련된 언택트라는 용어도 등장하게 되었습니다.
오프라인으로는 접촉하지 않고, 온라인으로 접촉하여 모든 일들을 처리하는 그런 일들입니다. 이렇듯 코로나 바이러스는 우리 사회에 큰 변화를 가져오고 있는 상황입니다. 하루 빨리, 코로나 바이러스가 치료되면 좋겠다는 마음을 가지고 세계 각국에서 치료제 개발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지난 2020년 3월 16일 쯤, 미국의 제약회사인 모더나는 세계 최초로 사람을 대상으로 코로나19 백신 후보 약물 임상실험을 진행하였습니다. 모더나 연구팀은 New England Medical Journal에 좋은 소식을 알렸다고 합니다. 7월 14일 경, 모더나 연구팀은 1차 임상에 참여했었던 45명에게서 전원 항체가 만들어졌고 임상 3상에 들어가는 것으로 발표를 하였습니다.
임상은 1,2,3상으로 나뉘어지게 되는데 1상에서는 3~40명을 대상으로 인체에도 동물실험과 동일한 효과가 있는지 보는 실험이고, 2상은 수백명을 대상으로 한 실험인데 여기서 부작용이 나타나지 않는 약의 적정용량을 찾는다고 합니다. 마지막으로 3상 실험은 1000명 이상을 대상으로 한 실험인데 약의 유효성과, 안전성을 알아보는 시험으로 의약품 생산이 가능한 거의 직전으로 보면 되는 단계입니다.
즉, 모더나는 개발한 백신으로 이번 3상을 통과하게 되면, 코로나 치료제를 생산하여 판매할 수 있는 상황입니다. 7월 27일부터 3만명이 참가하는 3상 실험이 시작되는데요, 이런 이슈 때문에 최근 들어 모더나가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모더나 관련주 를 알아보고자 합니다.
모더나 백신 성공
16일 현지시간으로 모더나 CEO는 모더나 백신이 성공했음을 발표했습니다. 일전에 코로나 바이러스 백신 개발에 성공했다고 알려진 화이자는 3상에 성공하였는데요, 모더나도 이와 비슷한 케이스로 알려져 있습니다.
모더나가 개발한 백신은 3만명을 대상으로 진행된 실험에서 95명의 코로나 19 감영자에 대해 평가가 진행되었다고 합니다. 모더나가 개발한 백신은 코로나 바이러스를 예방하는데 94%의 효과가 있음을 보여주었다고 합니다. 또한, 피로감이나 근육통 정도의 부작용 정도만 확인되었으며, 치명적인 부작용은 없었다고 합니다.
그렇지만 모더나가 개발한 백신은 일전에 화이자가 개발한 백신처럼 mRNA 기반의 백신이기 때문에 화이자와 비슷한 어려움이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하네요. 어찌됬었건 여러 제약회사에서 다양한 백신이 나온다는 것은 환영할만한 일입니다.
모더나 백신 관련주 1. 파미셀
파미셀은 코스피에 상장된 기업으로 시가총액 1조 2,981억원이고 시가총액순위는 코스피 142위입니다. 외국인 소진율은 5.61%, PBR은 24.77배이고 배당 수익률은 없습니다.
파미셀은 유전자 진단 시약과 뉴클레오시드 생산에 업력을 집중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유전자 진단 시약은 바이러스 분자 진단에 필요하며, 뉴클레오시드는 유전자 치료제의 주 성분이라고 합니다. 만약, 모더나가 3상을 통과하여 대량으로 코로나 바이러스 치료제를 생산하게 될 경우 뉴클레오시드의 수요가 급증하게 될 것으로 판단됩니다. 특히, 파미셀은 전세계적으로 뉴클레오시드 시장의 80%를 점유하고 있는데, 모더나의 치료제 개발이 통과된다면, 실적이 개선될 것으로 기대되어 모더나 관련주로 언급되고 있습니다.
모더나 백신 관련주 2. 소마젠
소마젠은 코스닥에 상장되어있는 기업으로 시가총액 3,448억원, 시가총액순위 179위, 외국인 소진율은 0%, PBR과 배당수익률은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소마젠은 미국 전 지역에 분포 해있는 대학교들과 기관들에게 유전체 분석 서비스 솔루션을 제공하는 업체입니다. 여러가지 버전의 유전체 분석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진단 시장에서 필수적으로 요구하는 인증 시스템인 CLIA와 CAP 인증을 취득한 회사입니다. 이 기업은 미국 모더나와 DNA 및 RNA의 염기서열반응, 염기서열분석을 위한 플라스미드 준비를 위한 계약을 최근에 맺었다고 합니다. 모더나가 3상에 성공할 경우, 아주 바빠질 회사들 중에 하나입니다. 따라서 모더나 관련주가 되었습니다.
모더나 백신 관련주 3. 에스티팜
에스티팜은 코스닥에 상장되어있는 기업으로 시가총액 9,132억원, 시가총액순위 코스닥 44위, 외국인소진율은 3.13%이며, PBR은 3.07배, 배당 수익률은 알려져 있지 않은 기업입니다.
에스티팜은 약제조에 필요한 원재료를 생산하는 기업인데, 원재료 의학품을 COM, CDMO 방식으로 생산하는 회사라고 합니다. 에스티팜은 약품 제작을 위한 원재료를 대량으로 확보하고 있는 상황이라, 모더나가 3상 성공했을 때 필요한 물량을 대량 공급 가능할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또한, 에스티팜은 전 세계적으로 올리고뉴클레오티드 생산에서 세 손가락안에 드는 회사라고 합니다. 따라서 모더나 관련주가 되었습니다.
모더나 백신 관련주 4. 에이비프로바이오
에이비프로바이오는 코스닥에 상장된 기업이며 시가총액은 1,839억원입니다. 시가총액순위는 378위이며, 외국인 보유율은 7.01%입니다. PER은 알려져 있지 않으며 PBR은 1.12배이고 배당수익률은 없다고 합니다.
에이비프로바이오는 모더나를 세운 초기 멤버들 중 한 명인 로버트 랭어 박사와 관련된 회사라고 합니다. 로버트 랭어 박사가 에이비프로바이오의 이사로 임용되며 모더나 관련주로 알려져 있는데요, 원래는 머신 러닝 센터 같은 것들을 하던 회사였는데, 바이오사업에 새로 진출한 기업이라고 합니다.
모더나 백신 관련주 5. 바른손
바른손은 코스닥에 상장된 기업입니다. 바른손의 시가총액은 805억원이며, 시가총액순위는 코스닥 802위라고 합니다. 이 기업의 외국인 보유율은 0%로 국내의 투자만 있는 상황이고, PER은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PBRP은 1.64배로 알려져 있고, 배당수익률은 없다고 합니다. 52주 최고가는 7,480원입니다.
바른손은 영화 제작 및 투자, 외식사업, VR 관련 사업등에 업력을 집중한 기업인데요, 시오필름, 바른손홈쿡 등의 회사를 종속 회사로 보유하고 있다고 합니다. 바른손은 직접적인 관련은 없으나, 모더나 주식 21000주를 매수하고 지분을 가지고 있는데, 이 점 때문에 모더나 주가가 상승했을 때 같이 수혜를 볼 수 있는 모더나 관련주로 분류되었습니다.
모더나 백신 관련주 6. 바른손이앤에이
바른손이앤에이는 코스닥에 상장된 기업입니다. 이 기업의 시가총액은 1,253억원이며, 시가총액순위는 코스닥 554위입니다. 외국인 보유율은 1.12%로 국내의 투자가 더 활발한 편이고, PER은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그리고 PBR은 1.48배이며 배당율은 없다고 합니다. 52주 최고가는 6,440원이니 최고점 대비 많이 떨어진 상태입니다.
바른손이앤에이는 1996년에 설립된 회사로 주로 온라인 및 모바일 게임 개발, 영화제작업 등의 사업분야에 집중하고 있는 회사입니다. 바른손이애엔이는 바른손과 마찬가지로 모더나와 직접적인 관련은 없으나, 모더나 주식 보유로 좋은 실적을 보일 것으로 기대되는 바른손의 최대주주이기 때문에 모더나 관련주로 분류되었습니다.
이번 포스팅은 추측을 바탕으로 모더나 관련주를 분류해보았습니다. 테마주는 항상 급격한 변동성이 있으므로 신중한 투자가 필수적입니다. 이 글은 종목추천글이 아니며, 신중한 투자하셔서 좋은 결과 있으시길 응원합니다.